기본적 분석 VS 기술적 분석
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투자정보

기본적 분석 VS 기술적 분석

by SEEDPIPELINE 2020. 5. 18.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둘 다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모든 투자가 그렇겠지만 주식 투자는 특히 투자에 대한 의견과 방법이 너무나도 많은 것 같습니다. 저는 투자기간이 오래된 것도 아니고 투자지식이 방대한 것도 아니며 꾸준히 공부하고 분석하며 저만의 투자방법을 만들어 가고 있는 지극히 평범한 개인 투자자입니다. 따라서 제 개인적인 의견임을 분명히 하고 앞으로 제 경험을 바탕으로 소신껏 적어보려 합니다.

 

 

1. 기본적 분석

기본적 분석이란 주식의 내재적인 가치를 분석하여 미래의 주가를 예측하는 방법을 말합니다. 기업의 내재적인 가치는 대표적으로 재무상태표와 손익계산서 등을 통해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런 재무제표는 기업보고서를 통해 파악할 수 있으며, 기업보고서는 전자공시시스템을 이용하여 찾아 볼 수 있습니다. 전자공시시스템에서는 분기별 보고서뿐만 아니라 그 기업과 관련된 각종 공시를 볼 수 있으므로 투자하는 기업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기본적인 분석 통한 매매는 해당 주식의 가격이 그 주식의 내재된 가치보다 낮을 때 그 주식을 매수하고, 주식의 가격이 내재된 가치 이상일 때 매도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지표로 작용하기 때문에 의미하는 바가 크다고 볼 수 있습니다. 기본적 분석을 할 때 제가 자주 쓰는 지표에 대해서는 이후 포스팅을 추가적으로 할 계획입니다.

 

2. 기술적 분석

기술적 분석은 기본적으로 차트를 이용하여 분석하는 방법을 의미합니다. 차트를 통해서 주가나 거래량 등 주식시장에 나타난 과거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주가를 예측하는 것을 말하는데 일반적으로 기술적 분석은 차트분석이라고 합니다.

주가는 수요과 공급에 의해 결정되며 수요와 공급은 기업의 가치와 투자자의 투자심리, 시장에서의 관심도 등 여러가지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차트를 투자심리라고 하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차트는 특히 주가의 흐름을 예측하는데 용이합니다. 예를 들어 봉차트에는 일봉, 주봉, 월봉 등이 있는데 일봉은 캔들 하나에 하루치의 주가 흐름이 들어 있는 것이고, 주봉은 한 주만큼의 주가 흐름이, 월봉은 한 달만큼의 주가 흐름이 들어가 있습니다. 월봉을 통하면 오랜 기간 동안의 흐름을 한 번에 볼 수 있는 만큼 차트를 이용해 빠르게 주가 흐름을 파악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반대로 일봉이나 분봉을 통해서 이 주가의 현재 흐름 그리고 지금 이 순간의 흐름을 볼 수 있으므로 단기적인 흐름을 잡는데 도움을 줍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차트를 통한 기술적 분석은 보조지표로 활용하고 있으며, 차트만 보고 투자하는 것을 지양하고 있습니다. 차트를 통한 기술적 분석으로만 투자를 하는 경우 수익이 나는 경우도 많지만, 투자하는 종목에 대해서 제대로 숙지하지 못한 상태이기 때문에 자신이 예상한 차트의 움직임에서 벗어나는 경우 당황하고 그간 실현한 수익을 모두 반납하고 손실을 보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저 또한 차트만 보고 투자를 하다가 손실을 본 경우가 많기 때문에 차트만 보고 투자하는 것을 최대한 지양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특히 장기적인 투자를 위해서는 재무적인 분석과 병행될 때 그 시너지가 크다고 생각합니다. 지금까지 글만 봐서는 차트는 중요하지 않다고 느껴질 수 있는데 차트분석 역시 주식투자를 하는 데 있어서는 너무나도 중요합니다. 결론적으로 주식 투자를 할 때에는 한 가지 측면에서 접근하면 안 되고 최대한 여러 각도로 분석할 수 있는 건 다해야 안정적인 수익을 실현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재무적인 분석과 함께 차트를 이용하면 훌륭한 무기를 장착하는 것과 같기 때문에 주식투자에 있어서 차트 분석 또한 꼭 필요한 방법임에는 분명한 것 같습니다.

 

다음은 최근 투자 수익률이며 기본적 분석와 기술적 분석을 병행하면서 최근 수익률이 훨씬 더 안정화되었습니다. 앞으로 최대한 분석을 하고 안정적으로 투자를 이어가기 위해 꾸준히 노력할 생각입니다.

 

 

저는 최근에는 차트를 통해 안정적인 자리로 보이는 종목들을 우선 선정하고, 선정된 종목들에 대해서 재무적 분석을 바탕으로 투자하고자 하는 기업에 대해서 많이 알아보고 매수를 할지 말지 결정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매수한 이후 차트 분석을 바탕으로 향후 주가의 움직임을 예측하고 대응을 하고 있습니다. 차트는 수급의 결과를 반영하고 있는 것이므로 향 후 수급을 예측하는 데에도 도움을 많이 줍니다. 주가는 수요와 공급에 의해서만 움직입니다. 즉 공급에 비해 수요가 많으면 주가는 올라가고 수요보다 공급이 많으면 주가가 하락합니다. 너무 당연한 얘기지만 수급의 결과는 모두 차트에 반영된다는 것입니다.

 

주식투자에 있어서는 기본적 분석, 기술적 분석 모두 중요하며, 기본적 분석을 바탕으로 기술적 분석이 병행될 때 안정적인 수익을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성공적인 투자를 위해서 스스로 꾸준히 분석하고 공부하여 투자하는 습관을 만들어 갔으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