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바닥형(이중바닥형)패턴
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투자정보

쌍바닥형(이중바닥형)패턴

by SEEDPIPELINE 2020. 5. 10.

저는 기업자금관리 실무를 담당하고 있는 직장인이고, 직장을 다니면서 제 스스로 종목분석을 하고 있으며, 분석을 토대로 실제로 투자를 하여 저만의 투자방법을 축적해 나가고 있습니다.  현재 기업에서 협력업체 기업신용평가 업무를 바탕으로 기업분석을 하고 있으며, 퇴근 후 개인적으로도 투자 관련 공부를 병행하며 저만의 투자방법에 관한 노하우를 꾸준히 만들어 가고 공유할 생각입니다.

 

이번에 소개할 투자방법은 '쌍바닥형(이중바닥형)' 패턴으로 차트상 기술적분석을 통한 매매기술입니다.  패턴 분석이란, 과거의 주가 흐름을 통해 검증된 패턴을 현재의 주가 흐름에 대입을 하여 주가의 등락을 예측하는 것을 말합니다. 패턴에는 크게 반전형 패턴과 지속형 패턴이 있으며 반전형 패턴은 하락하던 주가가 상승으로 전환되는 상승반전형 패턴과 상승하던 주가가 하락으로 반전되는 하락반전형 패턴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상승 반전형 패턴에는 삼중바닥형, 이중바닥형(쌍바닥형), 원형바닥형, V자형바닥형, 상승삼각형, 상승 박스형, 대칭삼각형 등이 있습니다.

 

이번에 실제로 제가 매수하고 익절한 종목인 '네패스' 차트를 통해 쌍바닥형(이중바닥형) 패턴에 대해서 설명하고자 합니다.

쌍바닥이란, 하락을 하던 종목에 매수세가 유입되면서 매수세가 매도세를 이겨내며 상승하는 현상(바닥을 형성하는 과정)이 2번 나타나는 패턴을 말합니다. 쌍바닥이라는 이름처럼 바닥이 2번 형성되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죠.

 

 

이러한 쌍바닥(이중바닥)은 가격이 상승하고(네패스 종목의 경우 2020년 3월 6일 38,300원까지 상승) 가격이 폭락한(위의 네패스 차트에서 코로나 19 사태로 인한 하락이 보이실 겁니다) 이후부터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해당 종목이 가격이 꾸준히 상승을 하던 도중에 코로나 19 사태와 같이 일명 돌발 악재가 발생하게 되는 경우 주가가 폭락을 하여 도대체 어느 시점부터가 이 종목의 바닥인 것지를 가늠하기가 굉장히 어려운 경우가 있습니다. 악재가 발생하기 전에 기존에 네패스와 같은 종목을 분석하고 괜찮은 기업이라 판단하고 매수한 종목 보유자의 경우 폭락하고 있는 도중에 급하게 매수를 하여 자신이 매수한 가격보다 주가가 더 빠지게 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하게 됩니다. 흔히들 '물렸다'라고 하는 현상이 발생하게 되는 것이죠. 이러한 경우를 방지하기 위해 지금부터 제가 설명하는 쌍바닥형(이중바닥형) 패턴으로 바닥을 가늠하고 매수 타점으로 잡을 수가 있겠습니다.

 

자 그럼 이와 같은 일명 쌍바닥이 만들어지는 이유는 도대체 무엇일까요? '투자는 심리가 반이다' 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심리로 움직이는 것이 크다고 볼 수 있습니다. 주가가 꾸준히 상승을 하다가 하락을 하게 되는 것은 상승 당시 고점에서 매도를 한 사람과 앞으로 더 상승할 것이라고 생각하고 매수한 사람이 존재하게 됩니다. 이때 앞으로 더 상승할 것이라고 판단하고 매수한 사람들은 악재 발생으로 인하여 주가가 크게 하락하는 경우 '내가 주식을 산 가격대만 와도 좋겠다'라는 심리가 형성됩니다. 즉 가격이 어느 정도 오르면 보유한 주식을 팔고자 하는 매도 심리가 형성되는 것이죠. 하락 국면으로 접어들었던 종목이 어느 정도선에서 하락을 멈추고 상승을 하게 되면 이러한 매도 심리가 반영이 되어 다시 하락하게 되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이렇게 상승 후 하락하여 두 번째 바닥 즉, 쌍바닥이 형성되면 바닥의 위치를 바탕으로 매수 타점을 가늠해 볼 수 있습니다. 보통 첫 번째 바닥일 때보다 두 번째 바닥이 더 높은 지점에서 형성이 되면 안전한 매수자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첫 번째 바닥보다 낮은 위치에서 두 번째 바닥이 형성되면 첫 번째 바닥 지점에서 주식을 매입한 사람들의 매물이 악성 매물대가 되어 상승을 방해하는 악성 저항이 될 여지가 크기 때문입니다. 저는 두 번째 바닥 즉 쌍바닥이 형성될 시점에 분할 매수하여 28,800원에 매입하였고, 2020년 5월 8일 거래량이 동반되며 상승하는 시점에 괜찮은 수익권이라 판단되어 매도하였고 7.18% 수익률을 기록하였습니다.

 

앞으로도 실제 투자를 바탕으로 저만의 투자 노하우를 꾸준히 만들고 공유해 나갈 생각입니다. 투자에 도움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주식투자 > 투자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이자보상비율(INTEREST COVERAGE RATIO)  (6) 2020.05.16
정찰병(보초병) 매매  (10) 2020.05.15
삼각수렴패턴  (6) 2020.05.09
투자마인드  (10) 2020.05.08
섹터정리와 순환매  (8) 2020.05.08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