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찰병(보초병) 매매
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투자정보

정찰병(보초병) 매매

by SEEDPIPELINE 2020. 5. 15.

'정찰병(보초병) 매매'는 아마 처음 들어 보시는 매매 방법일 것입니다. 이런 매매 방법이 어딘가에 있을지는 모르겠으나 제가 쓰는 정찰병 매매는 순전히 제 투자 경험에 기인하여 터득한 투자 방법으로, 그간 투자 결과를 복기해봤을 때 수익률이 안정적이고 나름 쏠쏠한 재미를 본 매매방법이라 소신껏 한번 소개해 보려고 합니다. 저는 때에 따라 다르나 최근에는 투자 종목을 선정할 때 우선 차트를 먼저 살피고, 차트상 안전한 자리라고 판단될 때 종목 분석을 면밀하게 들어가고 있습니다. 재무적으로도 분석하고 산업동향도 살피고 기업이 추구하는 경영전략이나 비전. 그리고 현재의 국제정세나 시황 등 다양한 각도에서 동 종목의 향후 주가 상승을 최대한 치밀하게 예측하고 물량을 모아갈지 아니면 짧게 단타성 매매로 수익을 볼 지 결정을 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셀트리온 헬스케어'와 같은 종목은 중장기 종목으로 물량을 서서히 모아가면서 투자하는 방법이 있고(셀트리온헬스케어는 물량을 모아가면서 매수한 뒤 5번이나 분할매도로 올 수익을 보고 있는 종목이며, 현재도 물량을 보유하고 있는 장기투자종목입니다)  '아난티'와 같이 단기적으로 일정 비중으로 매수하고 매도하는 단타성으로 투자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차트로 종목의 매수자리를 찾는 방법으로는 여러가지 기술적인 분석을 통한 매수 타이밍을 찾는 방법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제 블로그에 업로드했던 안정적인 매수 타점이라고 생각되는 '삼각수렴 패턴'에 의한 매수 타이밍을 잡는 방법이 있습니다. '삼각수렴 패턴'에 관한 자세한 설명은 아래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2020/05/09 - [투자/투자방법] - 삼각수렴패턴

 

삼각수렴패턴

이번에 소개할 투자방법은 '삼각수렴 패턴'으로 차트상 기술적 분석을 통한 매매기술입니다. 삼각형 패턴은 지속형 패턴 중 하나로서 말 그대로 삼각형 모양으로 주가가 수렴한다고 하여 흔히�

seedpipeline.tistory.com

또 다른 매수 타점을 잡는 기술적인 방법으로는 하락장에서 매수 타점을 잡는 '쌍바닥형(이중바닥형) 패턴'이 있습니다. 이 또한 자세한 방법은 아래를 클릭하셔서 한번 참고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2020/05/10 - [투자/투자방법] - 쌍바닥형(이중바닥형) 패턴

 

쌍바닥형(이중바닥형)패턴

저는 기업자금관리 실무를 담당하고 있는 직장인이고, 직장을 다니면서 제 스스로 종목분석을 하고 있으며, 분석을 토대로 실제로 투자를 하여 저만의 투자방법을 축적해 나가고 있습니다. 현��

seedpipeline.tistory.com

이번에 제가 소개할 '정찰병 매매'는 위와 같은 차트 분석을 통한 매수 타점을 잡고 매도하여 수익을 본 뒤, 한번 더 짧게 수익을 보고 나오는 매매 방법입니다. 다만 이런 정찰병 매매는 투자한 종목에 관해서 스스로 면밀히 분석을 하는 시간을 가진 경우에 한하여 안정적으로 수익을 볼 수 있는 매매 방법입니다. 즉 종목에 대하여 시간적 여유를 두고 재무적으로도 분석하고, 회사에 대해서 여러 가지 각도로 분석을 마친 상황이기 때문에 동 종목의 흐름만 보고 짧게 매수하고 짧게 매도하여 수익을 볼 수 있습니다.

 

대단한 방법도 아닌데 서두가 너무 길어진 것 같습니다. 그만큼 장기적으로 주식 투자를 이어나가기 위해서는 차트만 보고 투자를 해서는 결코 안되며 차트는 보조지표일 뿐이다라는 생각을 항상 염두에 두시고 투자종목에 대해서 스스로 분석하는 시간을 가져야 한다는 것을 강조하고 싶었습니다. 자 이제 바로 '정찰병 매매'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위 종목은 도시재생 테마주인 누리플랜(KOSDAQ, 069140)으로 실제 투자하여 수익을 한번 본 종목입니다. 분할매수를 통한 최종 매입 가격이 4,307원이었습니다. 정확한 매수 시작 일자까지는 기억나지 않지만, 대략적으로 2020년 4월 28쯤이라고 기억됩니다. 이 시점부터 분할 매수하여 최종 매입가 4,307원이었고 2020년 5월 8일 6.79% 수익을 봤던 종목입니다. 위 매수자리는 '윗변이 평평한 역삼각형 패턴'으로 매수 이후 횡보하며 강한 상승을 기대하고 들어갔으나, 거래량도 미미하고 예상보다 매수세가 미약하여 6.79% 수준에서 수익을 보고 나왔습니다.

2020/05/08 - [투자/투자결과] - 누리플랜(KOSDAQ, 069140) 투자결과

 

누리플랜(KOSDAQ, 069140) 투자결과

[도시재생 테마주 누리플랜 ] 투자 결과 매입가: 4,307원 손절가: 4,000원으로 잡고 대응 투자 결과: 수익률 6.79% 누리플랜은 경관조명, 경관시설제품 등을 생산하고 판매하는 도시경관 전문회사입��

seedpipeline.tistory.com

원래 예상대로라면 차트상으로 상승이 나올 수 있는 안정적인 자리였으나, 이후 흐름새가 약세라 1주만 남겨두고 남은 1주를 일명 '정찰병'으로 두고 나옵니다. 예상대로 강한 상승이 나오지 못하고 이후 소폭 하락하며 잔잔한 물결처럼 흐르는 경우 정찰병만 두고 흐름만을 챙깁니다. 매수 타점은 이 후 분봉 차트를 통해 이루어집니다.

 

동 종목에 대해서는 스스로 분석을 마친 상태이기 때문에 '정찰병'만 남겨두고 매도한 이후에도, 차트상으로 위험한 자리가 아니라는 것을 빠르게 판단할 수 있었고, 돌발 악재로도 볼 수 있는 상황도 아니라는 점을 어느 정도 인지할 수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정찰병'을 통한 흐름만 간간이 체크합니다. 정찰병 주식의 주가를 통해, 차트상 매입단가를 깨고 4,220원까지 하락한 뒤 일정한 시간 동안 횡보하는 구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시점에는 거래량이 완전히 바닥일 정도로 움직임이 없는 자연적 흐름에 의한 저점인 구간으로, 재 매수 타점으로 잡고 매수에 들어갑니다. 이후 큰 변동 없이 주가가 흐를 것으로 예상되는 경우 간간이 흐름만 체크해 둡니다. 애초에 분석을 면밀히 하고 들어간 자리이고 매수 이후 급격한 상승이나 하락세도 없었으며 소폭 상승하고 소폭 하락하는 경우 '정찰병 주식'이 매입가에 다시 왔다는 사인을 해주면 이를 캐치하고 바로 재매수에 들어가는 방법입니다. 결과론적으로 수익을 봤기 때문이라고 할 수도 있겠으나, 투자 복기를 해봤을 때 이런 흐름에서 매매하여 꾸준히 수익률을 안정적으로 유지해 주고 있기 때문에 지금도 습관처럼 계속 사용하고 있는 매매방법입니다. 매수 타점을 스스로 분석하고 들어간 종목은 항상 매수 타점에 정찰병으로 주식 1주를 남겨두고 꾸준히 운용하는 매매 방법입니다. 단 상승과 하락의 등락이 심한 흐름인 경우 매수를 하지 않고 보수적으로 접근합니다. 이미 동 종목에서 정찰병 주식의 주가 이상으로 수익을 챙긴 종목이기 때문에 '정찰병'인 주식 1주는 극단적으로 0원이 되어도 전혀 문제가 될 것이 없고 정찰 역할만 해도 무방하기 때문에 분석을 많이 하고 들어간 매수자리는 습관처럼 1주를 남겨둡니다. '정찰병' 주식을 통한 단 몇분만의 짧은 수익은 다음과 같습니다.

 

정찰병 매매는 내가 스스로 분석을 많이 하고 잡은 매수자리이기 때문에 매도 후 수익을 본 뒤 1주를 남겨두고 이후 흐름을 챙길 수 있는 효율적인 매매 방법입니다. 모든 실현수익금액은 공개하지 않기로 생각하고 있었으나, 적은 비중으로 짧게 먹고 나오더라도 소소한 용돈은 될 수 있는 매매법이라고 생각하여 공개해 보려 합니다.

 

다만, 주식을 1주씩만 남겨두더라도 분석하고 들어간 종목이 많아지면 보유종목수가 늘어나서 투자를 할 때 신경이 많이 쓰이고 오히려 현재 투자종목에 집중을 하지 못하게 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저는 이런 경우를 해결하기 위해서 증권계좌를 하나 더 만들어 '정찰병' 전용 계좌를 따로 운용하고 있습니다. 동일한 증권사일 경우 계좌를 여러 개 만들어 두면 보유한 주식을 계좌 간 쉽게 이동할 수 있으므로, 현재 메인으로 보고 있는 보유종목 계좌와 따로 분리하여 '정찰병' 전용 계좌를 만들고 간간히 흐름만 체크하며 매매를 하고 있습니다. 스스로 기업에 대해서 분석을 하고 안정적인 매수 타점을 잡고, 이와 같은 '정찰병' 매매로 추가적인 수익을 볼 수 있는 방법이라 소개해 보았습니다. 조금이나마 투자에 도움되셨으면 좋겠습니다 ^^

'주식투자 > 투자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기본적 분석 VS 기술적 분석  (6) 2020.05.18
이자보상비율(INTEREST COVERAGE RATIO)  (6) 2020.05.16
쌍바닥형(이중바닥형)패턴  (18) 2020.05.10
삼각수렴패턴  (6) 2020.05.09
투자마인드  (10) 2020.05.08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