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켐트로스(KOSDAQ, 220260) 초단타 매매]
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투자종목

[켐트로스(KOSDAQ, 220260) 초단타 매매]

by SEEDPIPELINE 2020. 7. 22.

이번에 소개할 투자방법은 3분 안에 매매가 끝나는 초단타  매매방법입니다. 일전에 쌍용차(KOSPI, 003620) 종목을 통해서 '공격형 단타인 눌림목 매매'를 소개했는데, 이번에 투자한 켐트로스(KOSDAQ, 220260) 종목의 경우 보다 더 높은 고점에서 분봉상 강한 거래량이 동반되는 상승장에서 짧은 시간에 진입하여 매도하고 빠지는 매매방법으로 기법은 동일하나 위험성이 더 큰 투자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고점에서 매매를 진행하므로 손절가를 짧게 잡고 보수적으로 매매를 진행하며 손절가 이탈 시 미련 없이 손절하고 나오는 매매방법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극히 보수적으로 수익을 볼 수 있다는 확신이 서는 경우에 한하여 간간히 사용하고 있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단주로 꾸준한 연습을 통해 익숙해진 경우에 한하여 적용해 볼 수 있는 방법이므로 참고 삼아 보시면 되겠습니다. 일전에 단타로 매매한 쌍용차(KOSPI, 003620) 매매 방법이 궁금하신 분들은 다음 글을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2020/07/16 - [주식투자/투자결과] - [쌍용차(KOSPI, 003620) 단타 투자 결과]

[쌍용차(KOSPI, 003620) 단타 투자결과]

쌍용자동차는 우리가 잘 알고 있듯이 각종 자동차 및 자동차 부품을 제조, 판매하는 기업으로서 경기도에 위치한 본사인 평택공장에서 렉스턴, KHAN, 코란도, 티볼리 등의 자동차를 생산하고 있��

seedpipeline.tistory.com

2020년 7월 21일 오늘 실제로 매매한 켐트로스(KOSDAQ, 220260) 종목의 경우도 제가 디테일하게 종목분석을 한 종목은 아니므로, 간단하게 종목에 대해서 살펴보고 초단타로 매매한 방법에 대해서 설명해 보겠습니다. 

 

켐트로스는 화학제품 제조업종에 해당하며, IT소재, 의약소재 및 폴리머 소재를 생산하고 있는 기업으로 최근 시장에서 주목받고 있는 2차 전지 테마에 속하는 종목입니다. 켐트로스는 2020년 3월 전년 동기 대비 매출액은 5.4% 증가, 영업이익은 무려 545.5% 증가하였고, 이와 같은 실적 상승에 기인하여 당기순이익이 흑자로 전환되었습니다. 특히 켐트로스는 전기차 관련 2차 전지 테마주에  속하는 종목으로,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과 정의선 현대차 수석부회장이 현대차 그룹의 기술 메카인 남양연구소에서  전기차와 자율주행차 등 미래차 기술에 관해서 회동한다는 소식과 함께 최근 주가가 큰 폭으로 상승하며 관심을 받은 종목입니다.

 

차트를 통해 살펴보면

최근 2차 전지 테마주에 관한 호재성 이슈와 함께 주가가 크게 상승하며 현재 고점에 위치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019년도 재무 실적을 바탕으로, EPS(주당순이익), PER(주가수익비율) MULTIPLE지표를 통해서 적정주가를 계산해 보았을 때 3,200원대 수준인 것을 감안하면 현재 가격대는 신규 진입하기에는 부담스러운 가격대라는 것을 차트를 통해서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주식을 투자할 때에는 종목에 관한 호재나 이슈가 터지면서 주가가 큰 폭으로 상승하기 전에 진입하는 것이 안전하므로 이와 같이 상승장에서 추격 매매에 들어가는 것은 리스크가 크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이번에 초단타로 매매를 진행한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켐트로스의 2020년 추정 재무 실적을 바탕으로 적정주가를 판단해 보았을 때 4,700원대는 산출이 되었고, 20일선 위에 5일선이 위치하고 있으므로 단타로 진입해 볼만하다는 판단을 빠르게 하였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공격형 초단타를 진행하는 경우 일봉 차트상 빨간색으로 표시된 20일선 위에 초록색으로 표시된 5일선이 위치해 있고, 5일선 위에서 주가가 형성되어 있는 경우 단타를 진행합니다. 켐트로스의 일봉 차트를 보면 20일 이평선 위에 5일 이평선이 위치해 있으므로 상승추세가 이어지고 있다고 판단할 수 있으며, 5일선을 손절가로 잡을 수 있으므로 무리하지 않는 선에서 충분히 진입해 볼 수 있으므로 분봉 차트를 통해 눌림목 자리를 살펴봅니다.

간단히 설명하기 위해서 3분 봉상 초록색선을 5분봉이라고 하고, 빨간색선을 20분봉이라고 하겠습니다. 강한 거래량을 동반하며 빠르게 주가가 상승하는 장에서 20분봉을 지지선으로 잡고 눌림목 자리를 눈여겨 봅니다. 아무래도 분봉차트이기 때문에 빠르게 주가가 움직이므로 주가의 흐름을 주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분봉 차트를 확대해서 살펴보면

세로로 표시된 첫 번째 선을 기점으로 5분 봉이 20분 봉을 돌파하면서 상승을 이어오다가 차익실현 물량등으로 인하여 주가가 잠시 하락하는 흐름을 지켜볼 수 있습니다. 이후 20분봉을 깨면서 하방으로 주가가 진입하고 이후 세로로 표시된 2번째선에서 거래량이 증가하면서 초록색으로 표시된 5분봉이 빨간색으로 표시된 20분봉을 재차 뚫으면서 위로 올라타는 캔틀 차트를 볼 수 있습니다. 이후 강하게 거래량이 동반되면서 세로로 표시된 세번째 선을 기점으로 주가가 큰폭으로 상승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눌림목 자리에서 5분봉이 재차 20분봉을 돌파하는 시점(세로로 표시된 두 번째선)에서 빠르게 매수에 들어갑니다. 이후 거래량이 동반되며 주가가 상승하는 시점(세로로 표시된 세 번째선)에서 매도를 진행하여 1.35% 수익률에 올 매도로 익절 하였습니다.

공격형 초단타 매매의 경우 경험이 쌓인 경우 무리하지 않는 선에서 3분 안에 빠르게 수익을 볼 수 있는 방법이지만, 리스크가 큰 매매 방법인 만큼 단타 매매에 익숙하지 않은 분들은 이런 방법도 있구나라고 참고 정도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2020년 7월 21일 켐트로스(KOSDAQ, 220260) 1.35% 수익률 기록하였습니다. 투자 시 조금이나마 도움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