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용차(KOSPI, 003620)눌림목 매매(공격형 단타)]
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투자종목

[쌍용차(KOSPI, 003620)눌림목 매매(공격형 단타)]

by SEEDPIPELINE 2020. 7. 8.

저는 주식투자를 할 때 차트상 안전한 자리라고 보이는 종목을 우선 선정하고, 이후 기본적 분석을 바탕으로 해당 기업의 향후 성장성이나 현재 산업군에서의 동향 등 여러 가지 각도에서 해당 종목의 주가 상승을 견인할 수 있는 숨은 호재 등 예상 시나리오를 바탕으로 매매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간간이 강한 호재 속에서 거래량을 동반하며 주가가 상승하는 종목의 눌림목에서 매수하여 짧게 매도하는 단타성 투자도 병행하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제가 실제로 투자 시 사용하고 있는 방법으로서, 무리하게 욕심부리지 않고 짧게 단타로 수익을 볼 수 있는 공격형 매매방법인 눌림목 매매에 대해서 소개해 보고자 합니다.

 

눌림목 매매는 장기투자에서도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이지만 주로 단기 매매에서 활용되는 매매 패턴입니다. 눌림목은 주가가 지속적으로 상승을 하다가 잠시 하방으로 내려갔다가 재차 상방으로 올라가는 현상을 의미하는데 주식 변동성을 확인할 수 있는 차트에서 주가가 상승 후 조정국면을 보이는 것을 말합니다. 장기투자 시 눌림목은 바닥을 확인한 주가가 동 종목의 호재와 함께 거래량을 동반하며 수일 또는 수주 간 단기적으로 급등한 후 차익 매물을 소화하기 위해 단기적으로 조정기간을 거치게 되는데 이런 것을 일컬어 '눌림목'이라고 합니다. 이런 현상을 두고 보통 주가가 재상승을 하기 위한 에너지를 비축하는 기간으로 평가하기도 합니다. 눌림목이 발생하는 원리는 다음과 같습니다. 주가가 상승을 하게 되면 상승 전 주식을 보유하고 있던 사람들의 주식이 수익권으로 들어가게 되고, 어느 정도 투자자들의 목표 수익률 이상에 도달할 시 수익실현을 원하는 투자자들의 매도세가 형성되게 됩니다. 이러한 매도세로 인하여 상승하던 주가는 차액 실현 물량으로 인해 자연스럽게 주가가 하락하는 모멘텀을 형성하게 됩니다. 이와 같이 수익을 실현하는 투자자들의 매도세로 인하여 주가가 하락하게 되면 매수했던 가격에 도달한 투자자들은 다시 동 종목을 재매수를 하게 되는 심리가 발동하여 매수세가 형성되고, 이로 인해서 다시 주가가 상승을 하게 되는 원리입니다. 이와 같은 투자자들의 장기적인 매수심리를 활용하여 '지지선을 이용한 매매'를 할 수 있으며 이러한 방법은 제가 실제로 투자하고 수익을 봤던 우리들 제약(KOSPI, 004720) 투자로 설명한 바 있습니다. 지지선을 이용한 매매 방법이 궁금하신 분들은 다음 글을 참고하시면 도움될 것입니다.

2020/06/11 - [주식투자/투자종목] - [우리들제약(KOSPI,004720)]지지선을 이용한 주식 매매 방법

[우리들제약(KOSPI,004720)]지지선을 이용한 주식매매 방법

이번에 소개할 저의 투자 방법은 차트(기술적 분석)를 통해 간단히 사용할 수 있는 지지선을 이용한 투자방법입니다. 제가 메인으로 투자하는 방법은 차트상 안전한 자리라고 보이는 종목을 우�

seedpipeline.tistory.com

2020년 7월 7일 금일 짧게 단타로 수익 실현한 '쌍용차(KOSPI, 003620)' 차트를 통해서 제가 사용하는 눌림목 매매 방법에 대해서 설명하겠습니다. 

 

쌍용차는 티볼리, 체어맨, 렉스턴 등을 생산하는 기업으로, 쌍용차는 차선유지 보조 시스템과 같은 자율주행 시스템 기술을 차량에 적용하여 생산하는 기업으로 자율주행차 관련 섹터로도 분류가 되어 있는 종목이기도 합니다. 쌍용차는 최근 산업은행 대출금 만기 임박으로 재정난을 겪고 있었으며, 쌍용차의 대주주인 마힌드라가 쌍용차의 G4 렉스턴 반조립 제품 생산 판매 계획을 전면 백지화하며 투자에서 발을 빼면서 어려운 상황을 겪었습니다. 하지만 쌍용차는 최근 산업은행 대출금 만기 연장으로 한숨을 돌린 상황이며, 쌍용차 매각과 관련하여 매각 주관사인 삼성증권과 로스차일드 실무진이 평택공장 현장 실사를 진행한다는 기사 뜨면서 강한 주가 상승을 동반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또한 현재까지 쌍용차에 관심을 보이는 업체가 여럿 생기는 상황이며, 중국 내수 1위 업체인 지리자동차와 1위 전기차 업체인 비야디 그룹 등의 이름이 오르내리는 상황으로 금일 주가 상승을 견인하였습니다. 이와 같은 뉴스는 주가 상승을 견인하는 호재 뉴스이지만 아직 특정한 업체가 정해진 상황은 아니므로 금일장에서 재료가 소멸되었다고 판단되는 시점이 아닙니다. 따라서 향후 새로운 투자자가 결정될 수 있다는 호재를 품고 있는 상황이므로 추가적인 상승이 나올 수 있는 상황이라고 빠르게 판단하고 매매 진행하였습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서 주가가 상승하는 경우, 우선 일봉 차트 기준으로 주가가 20일선과 5일선 위에 형성이 되어있는지 확인을 합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공격형 단타를 진행할 때에는 일봉 차트상 20일선 위에 5일선이 있고 5일선 위에서 현재 주가가 형성되어 있는 경우 단타를 진행합니다. 쌍용차 주가의 경우 20일선 위에 5일선이 형성되어 있으며 5일선 위에서 주가가 형성되어 있으므로 단타 진행을 할 수 있는 1차적인 선제 조건을 갖추었습니다. 이런 경우 3분 봉을 통해 주가의 흐름을 살핍니다. 아무래도 공격적으로 단타 매매를 하는 것이므로 손절가를 짧게 잡는 것이 필수입니다. 분봉 차트를 살펴보기 전에 5일선 위에 형성된 전일 종가를 손절가로 잡고 매수 타점을 잡기에 들어갑니다.

손절가를 정하고 3분 봉 차트를 통해 살펴보면 금일 오전  9시 48분 4,450원 상한가에 들어갔고 이후 상한가가 풀리면서 하락을 하는 모습입니다. 매수타점에 들어간 시점으로 차트를 확대하여 살펴보겠습니다.

간단히 얘기하기 위해 초록색선을 5분봉이라고 하고 빨간색선을 20분봉이라고 하겠습니다. 이때 추가적인 상승을 기대할 수 있다고 판단하고 있는 상황이므로 5분봉이 20분봉을 돌파하는 시점이 오는 경우 매수 타점으로 잡습니다. 상한가 이후 지속적으로 5분봉이 20분봉 밑에서 형성되다가 2시 21분(14:21)분을 기점으로 5분봉이 20분봉을 돌파하는 시점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시점부터 분봉상 눌림목 자리를 눈여겨봅니다. 눌림목은 초록색으로 표시된 5분봉이 빨간색으로 표시된 20분봉과 매우 근접하게 하락하는 자리에서 매수 타점을 잡고 빠르게 진입하는 것입니다. 세로로 표시된 2번째 선에서 하락이 크게 나오면서 20분봉에 근접하는 모습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이 시점대에 매수에 들어가고 이후 상승 시 매도하는 방법입니다. 이런 분봉상 짧은 눌림목 단타매매는 연습이 필요한 방법이며, 투자 경험이 어느 정도 쌓인 뒤 단주로 연습을 하면서 익숙해진 경우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이므로 이런 방법이 있구나 정도로 생각하고 투자 시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쌍용차는 제가 디테일하게 종목분석을 한 메인 종목은 아니었지만 주가 상승을 견인하는 호재성 뉴스가 재료 소멸로 끝나는 시점은 아니라고 판단되었기에 금일장에서 공격적으로 짧게 단타매매를 진행하였습니다. 종목 분석을 꾸준히 하다 보면 공개된 뉴스가 현재 재료 소멸로 주가가 하락하게 되는 위험한 자리인지 또는 눌림목에서 진입 가능한 시점인지 판단할 수 있는 감이 생기는 것 같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패턴이 모든 종목에 통용되는 매매 방법은 아니라는 것을 염두에 두셔야 하며, 주가 상승을 견인할 수 있는 상황에서 수익 실현 가능성이 높은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제 블로그에 포스팅한 '정찰병 매매' 라던지 종목분석 후 수익을 실현하고, 재차 동종목에 진입하여 수익을 여러 번 보는 종목의 경우 스스로 많은 시간과 노력을 투자하여 해당 종목에 대해서 상세하게 분석을 마친 상태이기 때문에 안정적으로 수익을 실현해 나갈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오늘 단 몇 분만의 짧은 단타로 수익을 본 쌍용차의 경우 금일 오전장에서 상한가를 기록하였고, 이후 상한가가 풀리면서 주가가 하락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하락 시 분봉상 눌림목 자리라고 판단되는 가격대에서 매수에 들어가고 이후 기술적으로 반등하는 시점에 매도하여 짧은 시간에 수익을 보고 나왔습니다.

금일 2020년 7월 7일 쌍용차(KOSPI, 003620) 2.67% 수익률 기록하였습니다. 투자 시 조금이나마 도움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