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텍(KOSDAQ, 043150) 상한가 단타매매]
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투자종목

[바텍(KOSDAQ, 043150) 상한가 단타매매]

by SEEDPIPELINE 2020. 7. 29.

매일 투자 일지를 기록하려고 노력하고 있지만 1일 1 포스팅은 참 생각처럼 쉽지 않은 것 같습니다. 투자 종목을 분석하여 종목분석 포스팅을 하고, 종목 분석을 바탕으로 매매를 진행하며, 투자 결과를 바탕으로 당일 매매 복기를 통해서 부족한 부분과 미흡했던 점을 보완하며 주식 투자 실력을 키우기 위해 꾸준히 노력해보고자 합니다.  제 블로그를 방문해주시는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주식 투자에 관한 저만의 원칙과 소신을 확립하여 포스팅의 질도 보다 더 향상시켜 나갈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바텍 종목은 2020년 7월 27일 단타 매매를 진행하여 수익을 거두고 퇴근 후 간단하게나마 포스팅을 하려고 했는데 퇴근 후의 피곤함을 이기지 못하고 결국 오늘에서야 포스팅을 하게 되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제가 실제로 매매한 종목인 바텍(KOSDAQ, 043150) 종목을 바탕으로 상한가 단타 매매에 관하여 소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바텍 종목은 제가 시간을 투자하여 디테일하게 분석을 한 종목은 아니었지만, 저 같은 경우 단타 매매를 진행하더라도 최소한 해당 종목이 어떤 기업이며, 어떠한 재료와 호재로 인하여 상승하는지는 알고 매매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단순히 거래량만 보고 진입할 시에는 주가가 빠르게 움직이며 상승과 하락을 정신없이 반복하기 때문에 매매 진행 시 마인드 컨트롤도 힘들며, 손절이나 대응도 쉽지 않기 때문에 장중에 거래량만 보고 진입하는 것은 절대적으로  지양하고 있습니다. 이번에 소개할 저의 상한가 단타 매매 방법에 관해서 설명하기 전에 바텍 종목에 관하여 간단하게나마 짚어보도록 하겠습니다.

   

바텍(KOSDAQ, 043150)은 1992년에 설립된 회사로, Digital X-ray System과 Solution을 개발 및 제조하여 치과에 판매하는 전문 덴탈 의료기기 제조업체입니다. 바텍의 주력사업인 덴탈 이미징은 치과용 Digital X-ray와 CT, Generator를 개발하여 국내외 현지법인과 대리점을 통하여 유통하고 판매하고 있습니다. 


바텍(KOSDAQ, 043150)은 2020년 7월 27일 장중에 세계 최초로 탄소나노튜브 코로나 19 진단 엑스레이 개발에 성공했다는 기사가 뜨면서, 거래량을 터뜨리면서 강한 주가 상승이 나왔습니다. 장중에 이런 강한 호재 뉴스가 뜨게 되면 엄청난 거래량을 동반하면서 주가가 급등을 하게 됩니다. 바텍 역시 식약청 인증과 함께 장중에 강한 시세분출이 나오면서 상한가에 도달하였습니다. 최근 코로나가 재 확산됨에 따라 치료제나 항체 관련 섹터들에 강한 주가 상승이 동반되었는데, 이러한 시황을 바탕으로 장중 호재 뉴스로 인해 강한 시세분출이 일어났습니다.

일봉 차트만 보더라도 강한 장대 양봉이 우뚝 솟아 있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만큼 강한 호재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런 주가 상승으로 2020년 7월 27일 14:18분에 상한가를 기록하였습니다. 예상치 못한 호재성 뉴스로 인하여 주가가 크게 반등하는 경우 기존에 고점에서 물려있던 투자자들에게서 탈출 심리가 발동하게 됩니다. 오랜 기간동안 해당 종목의 주가 하락으로 고통을 받아온 투자자들은 그동안의 손실에 대한 회복으로 매도 심리가 발동하게 되고 이러한 매도세로 인하여 빠르게 상한가에 도달한 주식은 조금씩 하락 조짐을 보이기 시작합니다. 이로 인해서 상한가가 잠시 풀렸다가 다시 상한가에 갔다가 잠시 풀렸다가 다시 상한가에 도달하는 움직임을 보이게 됩니다. 이런 모습을 보이는 경우는 해당 호재가 장중에 빠르게 상한가에 안착시킬 만큼의 재료이긴 하지만 그 강도에 있어서 조금은 약세를 보이는 재료로 판단할 수 있는 근거가 되기도 합니다. 바텍 역시 상한가 도달 이후 대기 매수세가 약하여 상한가가 풀렸고, 이후 하락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바텍에 관해서는 어느 정도 알고 있는 상태였기 때문에 해당 뉴스를 접하고 분봉 흐름을 살피고 있었습니다. 장중 매도 심리 또는 차익실현 물량 등으로 인하여 세로로 표시한 첫 번째 선 시점을 기점으로 해서 상한가가 풀리고 주가가 하락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최근 시황이 코로나 치료제와 항체 관련 섹터로 순환매가 이루어지는 상황 속에서, 코로나 진단 엑스레이를 세계 최초로 개발했다는 호재성 뉴스는 새로운 매수세를 이끌어 내기에는 충분하다고 판단했고, 만약 제 예상과 다르게 주가가 추가적으로 하락할 시에는 3분 봉 차트상 20분 봉을 바탕으로 손절라인을 잡고 대응이 가능하다고 판단하여 세로로 표시된 첫 번째 선이 있는 시점부터 빠르게 분할로 매수에 들어갔습니다.

이후 빨간색으로 표시된 20분봉을 깨고 주가가 추가 하락할 시 손절할 것을 생각하면서 분봉상 흐름을 살폈습니다. 예상했던 대로 강한 호재성 뉴스에 기인하여 추가적인 매수세가 바로 유입이 되었고, 세로로 표시된 두 번째 선을 기점으로 하여 빠르게 매도 진행하였습니다. 최근에는 기법도 다양해지고 기존의 패턴이나 매매 기준을 깨는 세력들이 움직임이 많아지고 있기 때문에 이와 같이 리스크가 있는 단타 매매는 손절가를 확실하게 정하고 원칙을 지키는 매매가 필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2020년 7월 27일 바텍(KOSDAQ, 043150) 4.51% 수익률 기록하였습니다. 투자시 조금이나마 도움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