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용차(KOSPI, 003620) 단타 투자결과]
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투자결과

[쌍용차(KOSPI, 003620) 단타 투자결과]

by SEEDPIPELINE 2020. 7. 16.

쌍용자동차는 우리가 잘 알고 있듯이 각종 자동차 및 자동차 부품을 제조, 판매하는 기업으로서 경기도에 위치한 본사인 평택공장에서 렉스턴, KHAN, 코란도, 티볼리 등의 자동차를 생산하고 있으며, 창원공장에서는 자동차의 가솔린 및 디젤엔진 등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쌍용차는 최근 실적 악화로 인한 매각 이슈로 인하여 최근 주가가 상승한 종목이기도 합니다. 쌍용차는 디테일하게 분석을 한 종목은 아니었지만, 거래량이 동반된 상승장에서 눌림목을 활용하여 단타로 매매 진행할 수 있겠다 판단되어 진입 후 수익을 본 종목입니다. 제가 종종 사용하고 있는 '공격형 단타인 눌림목 매매'가 궁금하신 분들은 일전에 포스팅한 다음 글을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2020/07/08 - [주식투자/투자종목] - [쌍용차(KOSPI, 003620)눌림목 매매(공격형 단타)]

[쌍용차(KOSPI, 003620)눌림목 매매(공격형 단타)]

저는 주식투자를 할 때 차트상 안전한 자리라고 보이는 종목을 우선 선정하고, 이후 기본적 분석을 바탕으로 해당 기업의 향후 성장성이나 현재 산업군에서의 동향 등 여러 가지 각도에서 해당

seedpipeline.tistory.com

쌍용자동차는 매각 이슈와 함께 상승을 한 종목인 만큼 위험성이 크다고 볼 수 있습니다. 간단히 기본적으로 실적을 살펴보겠습니다. 

2019년 결산기준 영업이익이 2017년 결산기준 대비 4배이상 감소했으며, 순이익은 5배 이상 감소했습니다. 부채비율 역시 2배 이상 증가했습니다. 더 이상 다른 지표는 볼 필요 없이 실적이 정말 좋지 못합니다. 부채는 증가하는데 돈을 벌고 있지 못하는 상황이 지속적으로 이어지고 있으며, 이로 인해 매각을 고려하고 있는 상황까지 오게 되었습니다.

차트만 보더라도 실적 악화와 함께 지속적으로 꾸준히 하락을 했습니다. 투자자 입장에서는 투자 대상에서 바로 제외되는 실적과 차트를 보이고 있습니다. 그러나 최근 매각 이슈와 함께 강한 거래량을 동반하며 주가가 크게 상승하였고 이후 장중에 급등과 급락을 반복하며 주가가 요동치는 모습입니다. 이런 장에서는 단타족들이 많이 진입하게 되며 그만큼 짧은 매매를 하는 투자자들로 인하여 윗꼬리와 아랫꼬리를 달며 상승과 하락을 반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하지만 반대로 생각하면 짧은 시간에 수익을 볼 수 있는 장이기도 합니다. 이런 종목은 가급적 매매를 하지 않으나, 차트를 통해 매수 타점을 잡을 수 있다고 판단되는 경우 간간히 진입하여 수익을 보고 있습니다. 일전에 공격적으로 눌림목 기법을 활용하여 수익을 보았고, 이후 분봉 차트를 살피며 흐름만 체크하고 있다가 지지선을 활용해 재차 진입하고 한번 더 짧게 수익을 보고 나왔습니다. 기법은 활용하는 사람에 따라 여러 가지 상황에서 적절하게 적용할 수 있습니다. 이번에 활용한 방법은 지지선을 이용해 매수 타점을 잡고 진입 후 다음날 상승장에서 짧게 매도하여 추가로 익절을 했습니다.

장기적으로 봤을때 3,730원은 지지를 받고 있는 가격대입니다. 상승 후 하락하는 과정에서 2020년 7월 14일 세로로 표시된 첫번째 선에서 이 지지선에 해당하는 가격에 도달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장중에 상승과 하락을 반복하고 있지만 일봉 차트 기준으로 20일선을 깨지 않고 지지받으면서 5일선이 위치하고 있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20일선을 손절가로 정하고 진입할 수 있기 때문에 안정적으로 매수 타점을 잡아볼 수 있는 자리이기도 합니다. 20일선을 깨는 경우 손절하기로 하고, 3,730원대에서 빠르게 매수에 들어갔습니다. 이후 주가가 상승을 할지 하락을 할지는 그 누구도 100% 확신할 수 없고 정확히 맞출 수도 없습니다. 특히나 실적이 저조한 종목이고, 단기적인 상승 이슈로 인하여 주가가 움직이는 종목은 더욱더 위험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종목에 단기적으로 투자하는 경우에는 손절가를 분명하게 정하고 원칙을 지키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이번 투자에서 제가 예상한 대로 지지선 이후 상승하여 수익을 보았지만, 제 예상과 다르게 하락하여 20일선을 지켜주지 못했다면 과감히 짧게 손절을 했을 것입니다. 따라서 위험한 종목일 경우 항상 보수적으로 원칙을 철저히 지키는 것이 중요하는 것을 다시 한번 말씀드립니다.

2020년 7월 14일 3,730원대에 진입하여 2020년 7월 15일 3.32% 수익률 기록하였습니다. 수익 후 종가 매수 재차 진입하였으며, 2020년 7월 16일 2.07% 수익률을 기록하였습니다.

2020년 7월 15일 투자결과

 

2020년 7월 16일 투자결과

종가 매수 역시 여러 가지 기준이 있으나, 저는 개인적으로 지지선을 터치 후 반등시 이후  20일선 이평선 위에서 5일선이 상승추세로 판단되는 경우 익일 수익 매도 가능하다고 판단하여 종가에 재차 진입하였고 오늘 상승장에서 단타 매도 진행하였습니다. 투자 시 도움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