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뱀(KOSDAQ, 047820) 유상증자 후 종목분석
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투자종목

초록뱀(KOSDAQ, 047820) 유상증자 후 종목분석

by SEEDPIPELINE 2020. 6. 6.

초록뱀은 섬유류와 산업용 필터 등을 영위할 목적으로 설립된 회사이며, 지배회사인 초록뱀 미디어에서 TV 드라마 제작을 중심으로 하는 콘텐츠 제작사업과 드라마 콘텐츠를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는 코스닥 상장사입니다. 동 종목은 최근 한한령(중국 내 한류 금지령) 해제 기대감과 방탄소년단이 소속되어 있는 빅히트엔터테인먼트의 코스피 상장 예비심사 신청과 방탄소년단의 세계관을 소재로 한 드라마 제작으로 시장의 큰 관심을 받으며 상승을 한 종목입니다. 동 종목은 제 블로그에 간단히 종목분석도 한번 하였고, 투자 결과에 관한 포스팅도 이미 한 종목입니다. 저는 종목분석을 통해 매수 타점을 잡고 목표수익률에 매도를 한 경우, 1주를 정찰병(보초병)으로 남겨두고 정찰 매매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정찰병으로 둔 종목의 강한 호재성 재료가 소멸되었거나, 현시점에서 정찰병으로 매매를 진행하기에 부적합하다고 판단되는 경우가 아닌 한 정찰병 주식을 통해 애초에 분석을 통한 매수한 타점에 재진입할 시 현재의 시황을 체크하고 다시 재진입 타점을 잡기도 합니다. 현재도 꾸준히 즐겨 사용하고 있으며 안정적인 수익률을 유지하고 있는 투자방법입니다. 제가 사용하고 있는 정찰병(보초병) 매매 방법이 궁금하신 분들은 다음 글을 참조하시면 되겠습니다.

2020/05/15 - [투자/투자방법] - 정찰병(보초병) 매매

 

정찰병(보초병) 매매

'정찰병(보초병) 매매'는 아마 처음 들어 보시는 매매 방법일 것입니다. 이런 매매 방법이 어딘가에 있을지는 모르겠으나 제가 쓰는 정찰병 매매는 순전히 제 투자 경험에 기인하여 터득한 투자

seedpipeline.tistory.com

정찰병(보초병) 매매 방법은 최근 유입 키워드가 꾸준히 늘고 있는 만큼 정찰병 매매에 대해 조금 더 구체적으로 고찰한 내용을 업로드를 해볼까 생각도 하고 있습니다. 오히려 최초 진입 시점보다 수익률이 더 좋았던 적도 많았을 정도로 아마 계속 사용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서론이 길었는데요. 유상증자 후 초록뱀에 대한 종목분석을 이어나가 보겠습니다. 최근 초록뱀이 시장에서 악재로 평가받는 유상증자를 진행하였습니다. 초록뱀 미디어는 시가총액이 1,500억 원대인데 이번에 무려 500억 수준의 유상증자를 진행하였습니다. 시총 대비 거의 30%에 해당하는 큰 금액을 유상 증자하였고, 이 정도 대규모의 유상증자를 하게 되면 시장에서 큰 악재로 평가되어 주가에 너무나도 큰 악영향을 미치는 게 일반적입니다. 초록뱀 역시 2020년 5월 19일 장 마감 후 유상증자 공시가 떴고 시간 외 단일가에서 하한가를 기록하였습니다. 이렇게 예상하지 못한 시점에 유상증자가 공시되면 주가는 바로 폭락을 할 정도로 너무나도 큰 악재가 돼버립니다. 한한령 해제 기대감과 빅히트엔터테인먼트 코스피 상장, 방탄소년단 세계관을 다룬 드라마 제작 등 시장의 관심을 한 몸에 받으면서 강한 상승세를 이어갔는데 유상증자 한 번에 그 많던 호재가 단 몇 분 만에 사라지게 된 결과를 초래했습니다. 최근 초록뱀의 주가 상승 기대감에 투자를 한 주주들의 경우 유상증자 공시 한방에 하루 만에 계좌에 큰 금액이 마이너스돼버리는 결과가 되었습니다. 이처럼 유상증자는 주주들에게 너무 큰 돌발 악재입니다. 유상증자에 관한 내용 역시 다음 내용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되실 거라 생각됩니다.

2020/06/05 - [자기계발/STUDY] - 유상증자와 무상증자

 

유상증자와 무상증자

기업이 사업을 진행하려면 돈이 필요합니다. 기업이 경영을 하는 과정에서 필요한 돈을 조달하는 방법에는 크게 3가지가 있습니다. 회사의 채권을 발행하거나 금융기관에서 자금을 차입하거나

seedpipeline.tistory.com

 초록뱀이 2020년 5월 19일에 진행한 유상증자의 경우 주주배정 후 실권주 일반공모방식을 선택했습니다. 즉 주주배정 유상증자 방식과 일반공모 유상증자 방식을 혼합하여 유상증자를 진행하겠다고 공시하였는데, 이 말은 기존에 초록뱀에 투자를 하여 주식을 보유한 기존 주주들에게 우선적으로 할인된 가격에 증자를 진행하고 이후 실권주가 발생하게 되면 일반공모 방식을 취하여 증자를 진행하겠다는 것입니다. 여기서 실권주란, 기존 주주 가운데 유상청약 신청을 하지 않은 경우 남은 물량을 주주 이외의 투자자들에게 공모하여 증자를 하겠다는 것입니다. 다행히 이번에 진행된 초록뱀의 유상증자는 채무상환을 위한 증자가 아니고 운영자금 확보를 위한 증자라는 것입니다. 자신들의 부채를 주주들을 통해서 탕감하고자 하는 것이 아니라 운영을 위한 자금에 쓰겠다는 것이기 때문에 운영자금의 사용목적을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번에 초록뱀이 유상증자를 통해 확보할 자금의 사용목적은 드라마 제작입니다. 초록뱀이 과거 지상파 위주의 단순 외주제작 계약으로 드라마를 제작하여 방송국에 납품했던 경우 방송국에서 대부분의 해외 판권 수입 및 지적재산권을 가져갔기 때문에 정작 초록뱀에게는 이익이 크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초록뱀은 금번 공모자금을 사용하여 제작사가 해외 판권 수입 및 지적재산권을 보다 높게 배분받는 방식을 취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즉 더 큰 수익을 얻기 위해서 대규모로 투자를 할 생각이고, 이를 위해서 유상증자를 통하여 자금을 확보하려고 하니 우리 회사를 믿고 투자에 참여해 달라는 것입니다. 자 그럼 초록뱀에서 밝힌 유상증자 목적은 여기까지 괜찮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투자자들이 해야 할 일은 초록뱀이 진행하고자 하는 사업이 과연 수익성이나 성장성이 있는가를 판단하는 문제입니다. 여기서부터는 투자자들 개인의 가치판단이 개입되고 판단을 잘했는지 여부에 따라서 투자 수익률이 결정될 것입니다. 향후 초록뱀이 투자하고자 하는 드라마로는 방탄소년단 세계관을 담은 드라마가 있습니다. 향후 현 정부의 정책에 맞게 중국과의 교류가 활발해지고 한한령 해제가 현실화되고, 이후 시진핑 주석이 방한을 하게 되는 경우 초록뱀의 주가는 상승할 것입니다. 또한 기존에 외주제작 계약으로 드라마를 제작하여 방송국에 납품하던 방식에서 자신들이 더 큰 수익률을 얻을 수 있는 방식으로 드라마를 제작하여 글로벌 시장에 진출하겠다는 목표대로 드라마를 성공적으로 제작하는 경우 더 큰 상승은 분명해 보입니다. 하지만 반대의 경우를 생각해보면, 시총 대비 1/3에 해당하는 큰 금액을 배팅하여 유상증자를 통해 투자했는데 드라마 제작이 성공적이지 못할 경우 주가는 크게 하락할 것입니다. 주식 투자가 어려운 것이 바로 이런 부분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여러 가지 투자 기준에 따라 분석을 하고 매수할 준비가 되었는데, 아무도 알 수 없는 미래의 성장세를 예측하여 투자를 해야 하기 때문에 어렵습니다. 하지만 손절가를 정하고 대응책을 마련하고 투자에 임한다면 충분히 수익을 얻을 수 있는 상황을 기대할 수 있기 때문에 전략적인 대응이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재무적으로 살펴보면,

2020년 5월 15일 자 초록뱀 분기보고서 연결재무제표를 기준으로 살펴보겠습니다. 연결 포괄손익계산서를 살펴보면 지난해 1분기에 비해서 매출액과 매출총이익, 영업이익이 크게 감소하였습니다. 그러나 기타 수익이 큰 폭으로 상승하며 다행히 당기순이익은 적자를 모면하고 흑자로 전환하였습니다. 이 정도 수치를 나타낸다면 사실 제 기준으로는 재무적으로는 투자대상에서 제외시킵니다. 종목은 많으며 더 좋은 주식은 많기 때문에 굳이 내 기준을 충족시키지 못하는 종목을 투자할 필요가 없기 때문입니다. 시간이 더 걸리더라도 다른 종목을 찾으면 그만입니다. 해당 기업의 주된 영업활동에서 이익을 발생시키지 못하고 있으므로 올해 1분기는 실적이 좋다고 평가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회사가 손실이 난 상황은 아니기 때문에 기술적으로 좀 더 살펴보고자 합니다.

차트를 통해 기술적으로 살펴보면,

2020년 5월 19일 장 마감 후 유상증자 공시가 뜨고 당일 시간 외 하한가를 기록하였고, 다음날인 2020년 5월 20일 1665원까지 하락을 하였습니다. 대규모의 유상증자 치고 다음날 생각보다 큰 하락은 없었다는 것이 특이사항입니다. 시총 1500억대 회사가 500억 가량의 대규모 유상증자를 진행했는데 이 정도 하락은 선방을 잘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후 1,600원 중반대 가격에서 횡보를 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기술적으로 판단하는 경우에도 투자자들의 개인 판단이 들어가야 하는 시점입니다. 유상증자의 결과가 이미 차트에 선 반영이 된 것인지, 아니면 유상증자 진행에 따라 조금 더 지켜보야 하는 시점인지는 누구도 정답을 알 수 없으며 투자하는 사람의 판단이 중요한 시점이 됩니다. 저는 이러한 경우 분봉 차트를 통해서 좀 더 세부적으로 체크하며 최대한 특이사항을 캐치할 수 있도록 면밀히 분석을 합니다.

 

초록뱀의 경우 이미 일전에 제 블로그에 종목분석을 하고 매수하고 수익을 본 종목이고, 이후 정찰 매를 통해서 추가적으로 2번 더 익절을 하였으나, 호재성 재료가 아직 소멸된 상황이 아니었기 때문에 계속적으로 정찰병 주식을 통해 흐름을 수시로 체크하고 있던 종목입니다. 최근 대규모 유상증자를 진행한다고 공시가 뜨고 애초에 매수한 정찰병 주식 가격인 1,700원대 깨고 1600원대까지 하락하였습니다. 최근 초록뱀이 진행하고 있는 사업 중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 OTT 사업 역시 최근 바이러스로 인한 재택근무 등의 환경 조성에 있어서 어느 정도 성과를 이어나갈 수 도 있고, 방탄소년단이라는 세계적인 아티스트를 통해 드라마를 제작하고자 하는 사업 방향성도 긍정적으로 볼 수 있는 상황입니다. 또한 유상증자의 목적이 재무적 부실로 인한 부채상환 목적이 아니라 OTT 서비스와 한류 드라마 제작을 위한 투자목적이라 판단이 됩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유상증자 500억 원을 사업 진행 자신감으로 보고 선제적으로 매수를 진행한 상태이며, 추가적으로 추매를 통해 물량을 늘려나가 볼 생각입니다.

 

<투자 상황>

매입가: 1,600원대에서 1차 매수 진행 중

추매가: 1,400

손절가: 1,200

향후 투자 결과는

투자 결과 카테고리에 업로드할 예정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