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아티아이(KOSDAQ, 045390) 종목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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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투자/투자종목

대아티아이(KOSDAQ, 045390) 종목분석

by SEEDPIPELINE 2020. 6. 21.

[남북경협주, 남북철도 관련주 대아티아이(KOSDAQ, 045390) 종목분석]

대아티아이는 철도신호제어 시스템 개발 및 공급을 목적으로 1995년 9월 12일에 설립되고 2001년 5월에 코스닥증권시장에 상장된 기업으로 6개의 연결대상 종속회사가 있습니다. 종속회사로는 온라인 광고대행업을 영위하는 코마스인터렉티브, 북경코마스유한공사, 워터멜론이 있으며, 철도신호 관련 용역업을 하고 있는 대아 글로벌, DAEA TI TRANSPORTATION PHILIPPINES INC이 있고, 기타 서비스업을 하는 골드스타인베스트먼트가 있습니다. (주)대아티아이는 철도신호제어 시스템 개발 및 공급업을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철도신호 제어부문의 경우는 철도의 차량 간 운행거리, 운행속도, 운행시간 등 철도의 움직임을 제어하는 분야로서 승객의 안전 및 수송능력 제고를 위한 핵심기술분야에 해당합니다. 향후 철도산업이 고속화, 고밀도화, 무인화 운행의 방향으로 점차 발전하게 됨에 따라 열차제어시스템의 역할과 안전운행을 확보하는 기능이 더욱 강조될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대아티아이가 영위하고 있는 철도신호 제어부문의 중요성이 강조될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철도 산업은 사회간접자본(SOC)의 성격이 강하기 때문에 국가 기간 산업으로 이루어지며 철도건설과 관련된 건설, 철강, 신호통신 등의 대규모 투자가 요구되는 산업으로 볼 수 있습니다. 현 정부는 경제위기 극복 카드로 '한국판 뉴딜' 정책을 꺼내 든 가운데 SOC(사회간접자본) 기반시설의 비중과 역할을 확대할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사회기반시설 확대에 따른 역할이 증대할 것으로 기대할 수 있습니다. 

 

(주)대아티아이는 대표적인 남북경협주, 남북철도관련주 테마로 편입된 종목으로서 회사의 재무적 수치나 사업 방향성, 산업군의 성장성보다는 남북관계나 정치적 이슈에 크게 반응하는 종목으로 볼 수 있습니다. 최근 정부가 1년 넘게 방치돼온 남북철도 연결사업을 다시 추진하기 시작하면서 철도 관련 사업을 진행하고 있는 대아티아이의 주가가 상승할 것으로 예상되는 시점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최근 북한에서 남한의 탈북자단체에서 북한으로 '삐라(전단)'를 살포한 것을 문제시하며 전단 살포를 남한에서 금지시키고 않고 방치한 것은 남북의 합의에 대한 중대한 위반이라고 하며 남북 공동 연락소를 전면 폐쇄한 데에 이어 급기야 남북 공동 연락소를 완전히 폭파시키는 일까지 발생하였습니다. 북한에서 미사일 발사라던지 핵실험 실시, GP 총기 발사 등으로 남한에 대해 도발을 하게 되면 남북경협주는 바로 주가의 큰 하락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최근 북한의 남북 공동 연락소를 폭파시키는 일이 발생하자 남북경협주 테마로 편입되어 있는 대아티아이 역시 주가가 크게 하락하였습니다. 하지만 현재 정부는 북한에 대한 '햇볕정책'을 기반으로 하여 남북 간 교류를 점차 확대해 나가려고 하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기 때문에 향후 남북의 상황을 좀 더 지켜봐야 할 시점이라고 판단됩니다. 최근 전단 살포 관련하여 남북 공동 연락소를 폐쇄한 시점에서도 현 정부는 남북한 간의 긴장관계를 완화하고 북한을 개혁, 개방으로 유도하기 위하여 화해와 포용의 자세로 북한에 대한 전단 살포를 금지하는 법안을 준비하는 등의 모습을 보여왔기 때문에 개인적으로 남북의 대치상황이 오래 이어지지는 않을 것이라고 조심스럽게 예측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제 블로그에 '좋은사람들' 종목을 분석한 글에서도 적었다시피, 과거 남북경협주의 패턴을 분석해 본 결과 남북한 간의 대치상황이 발생할 시에는 매도보다는 오히려 매수 포지션을 잡는 것이 향후 투자 수익률에 더 좋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기 때문에 1차적으로 매수 포지션을 잡고 매매를 진행한 상태입니다. 남북경협주의 향후 주가에 대한 전망과 남북경협주이자 개성공단 테마주인 '좋은사람들' 종목분석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를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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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아티아이가 남북 관계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종목이기는 하지만 기본적으로 투자시에는 재무적으로도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재무적으로 살펴보면

최근 1분기 연결 손익계산서를 통해 살펴보면 직전년도 실적에 비해서 매출액과 매출총이익은 증가하였으나 매출원가와 판관비가 증가하여 영업이익은 감소하였습니다. 하지만 기타 이익이 크게 증가하여 당기순이익은 직전 연도 1분기 실적에 비해서 소폭으로 증가한 수치입니다. 재무적으로 살펴보았을 때 크게 특이점이나 문제 될 만한 점을 없어 보입니다. 재무적으로는 안정적인 수치를 보이고 있으므로 차트를 통해 기술적으로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기술적으로 살펴보면 

주봉차트기준으로 2020년 2월 8일 10,750원까지 상승한 이후 큰 폭으로 하락하였고 이후 남북경협주의 특성에 걸맞게 남북 간의 상황에 따라 상승과 하락을 반복하여 현재 5000원대 중반대의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주봉상으로 4,500원을 보수적으로는 손절가로, 공격적으로는 추매 시점으로 잡을 수 있겠습니다.

일봉 차트 기준으로 올해 4월 남북철도 관련 사업 재개 소식과 함께 큰 폭으로 주가가 상승하였고 이후 김정은이 모습을 보이지 않는 등의 상황에 기인하여 상승세를 멈추고 상승과 하락을 반복하였고, 2020년 5월 11일부터는 하락세를 이어오다가 이후 6,000원대에서 횡보를 한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이후 북한에 대한 전단 살포 등을 이유로 북한에서 남북 공동 연락소를 폐쇄한 것과 폭파한 일로 인해 주가는 큰 폭으로 하락을 한 모습이지만 이전의 남북 간 대치 상황에 비해서는 방어를 잘해 준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020년 6월 19일의 경우에는 장중 22.46%까지 상승하며 강한 모습을 보여줬으나 북한과의 대치 상황인 점에 기인하여 윗꼬리를 달며 다시 하락하였습니다.

 

남북철도 연결사업은 2018년 12월 26일 북한 개성 판문역에서 착공식을 열었지만 남북관계가 얼어붙으면서 후속사업을 진행하지 못한 사업입니다. 하지만 현 정부는 꾸준히 북한과의 교류를 넓혀가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중이며, 남북철도 연결사업은 문재인 정부가 구상하는 '한반도 신경제구상'의 기본뼈대인 만큼 공격적으로 매수를 진행한 상태입니다.

 

<투자 상황>

매수가: 5,500원 이하에서 1차 매수 진행 중 

1차 추매가: 5,100원

2차 추매가: 4,500원

손절가: 현재는 계획하고 있지 않습니다.

향후 투자결과는 투자 결과 카테고리에 업로드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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