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들제약(KOSPI,004720)]지지선을 이용한 주식매매 방법
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투자종목

[우리들제약(KOSPI,004720)]지지선을 이용한 주식매매 방법

by SEEDPIPELINE 2020. 6. 11.

이번에 소개할 저의 투자 방법은 차트(기술적 분석)를 통해 간단히 사용할 수 있는 지지선을 이용한 투자방법입니다.  제가 메인으로 투자하는 방법은 차트상 안전한 자리라고 보이는 종목을 우선 선정하고, 이후 기본적 분석을 바탕으로 향후 성장성이나 현재 산업군에서의 동향 등 여러 각도에서 종목이 품고 있는 호재나 재료를 분석을 하여 투자 종목을 선정하고 매매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차트만 보고 매매를 하는 경우도 있는데 투자 결과 복기 시 안정적인 수익률을 유지하고 있는 방법이라 간간이 사용을 하고 있습니다. 이번 달 매수를 진행하고 짧게 수익을 보고 나온 종목인 '우리들제약(KOSPI,004720)'을 통해 설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간단히 우리들제약에 대해서 살펴보면, 동사는 1966년 설립되어 1990년 상장하였으며 치료제 중심의 의약품을 제조하고 판매하는 기업입니다. 우리들제약의 주요 제품으로는 바르디핀(혈압강하제), 리바틴(혈관치료제) 등의 전문의약품과 네프리스, 미가펜 등의 일반의약품이 있습니다. 동 종목은 2000년부터 2020년 현재까지 연봉, 월봉, 주봉, 일봉, 분봉까지 많은 시간을 투자하여 차트를 세밀하게 분석하고, 주가가 큰 폭으로 상승하거나 큰 폭으로 하락하는 시점에서 기본적 분석을 바탕으로 여러 방면으로 분석을 해보았으나 예전에 문재인 대통령이 소속되어 있던 법무법인과 거래관계에 있었던 것과 노무현 대통령의 주치의가 대주주로 있었던 점으로 정치테마로 편입되어 상승을 한 적은 있었으나 제 기준으로는 현재시점에서의 강한 호재나 재료를 찾지 못했던 종목입니다. 이러한 경우 저는 투자대상에서 제외시키나, 제외시키기 전에 진입 가능한 시점이라고 판단되는 시점일 경우 짧게 수익을 보는 전략으로 투자 방향을 정하고 매매를 진행합니다. 

 

 

재무적으로 간략히 살펴보면 매출액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나, 부채비율 증가 대비 영업이익이나 순이익 측면에서는 다소 미약한 실적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실적주로 투자하기에도 그렇게 매력적이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재무적으로 크게 문제 될 만한 수치로는 보이지 않기 때문에 이 정도 수준에서만 확인하고 기술적으로 매수 타점을 잡습니다.

 

 

차트를 통해 기술적으로 살펴보면

2020년 3월 20일 전세계적으로 확산되고 있는 바이러스로 인하여 4,290원까지 하락하였고, 이후 V자 반등을 보이며 2020년 4월 1일 대량의 거래량을 동반하며 크게 상승하였습니다. 상승 이후 장대 음봉과 장대 양봉을 보이며 상승과 하락을 크게 반복하다 6,400원대를 지지선으로 횡보하고 있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럼 이 지지선을 장기간으로 늘려 보았을 때 매수 타점으로 잡을 수 있는 지지선이 되는지 추가로 확인해 봅니다.

 

 

지지선이 형성되는 원리는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습니다. 주가는 상승과 하락을 반복하게 되며, 가격이 상승한 이후 어느 정도 하락을 하게 되면 높은 가격에서 매도한 투자자들은 가격이 싸다고 여겨 매수하고 싶은 심리가 생기게 됩니다. 그로 인하여 하락한 가격에 매수세력이 들어와 가격이 상승하게 되는 지지선을 만들게 되는데 동 종목의 경우 오랜 기간 동안  6,400원대는 지지하고 있는 모습을 차트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즉 지지되는 가격대에서 하락하게 되면 매수세가 붙을 확률이 크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런 지지선이 확인되는 경우, 경우에 따라서는 동 시점대에 분봉까지 세부적으로 판단에 들어갑니다. 동 종목 분석 시 2000년부터 최대한 세밀하게 분석하였으나 제 기준으로는  현재 시점에서 크게 특이점을 찾지 못했습니다. 다만 동종목은 꾸준한 우상향을 그리기보다 오랜 기간 박스권을 형성하며 횡보구간을 거치며 매집한 이후 한 번에 크게 상승시키는 패턴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우리들제약의 경우 2006년 3월 시점에 한번 크게 상승을 하였고 이후 무려 2012년까지 하락 구간에서 크게 상승하지 못하고 바닥에서 횡보구간을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2017년 4월이 되어서야 강하게 주가가 다시 한번 상승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기간으로 보면 큰 상승까지 몇 년이나 걸리는 패턴을 보이고 있으므로 상승장에서 고점에서 자칫 물리게 되면 오랜 기간 고통을 받을 수 있는 종목이라 리스크가 있는 종목으로 판단되었습니다. 하지만 최근 주가의 경우 오랜 기간 지지되고 있는 가격대로 이 가격에서 추가 하락 시 매수세가 유입될 확률이 크고 분봉상 최근 매집 흔적이 간간이 확인되었기 때문에 큰 상승은 아니더라도 기술적 반등은 기대할 수 있다고 판단되어 매수 타점으로 잡고 투자를 진행하였습니다.

 

 

2020년 5월 29일 6,540원에 매수 진행하였고 2020년 6월 4일 상승장에서 5.40% 수익에 올 매도 진행하였습니다. 지지선을 통한 매수 타점을 잡고 기술적 반등 시 짧게 수익을 볼 수 있는 매매방법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앞으로 실제 투자 경험을 바탕으로 꾸준히 업로드할 예정입니다. 투자 시 참고하셔서 도움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