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G케미칼(KOSPI, 001390) 종목분석
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투자종목

KG케미칼(KOSPI, 001390) 종목분석

by SEEDPIPELINE 2020. 5. 23.

[비료 테마주, 2차 전지 테마주 KG케미칼(KOSPI, 001390)]

KG케미칼은 1954년 국내 최초의 민간 비료회사로 출발하여 친환경 유기질비료, 천연성분 작물보호제, 미생물 제재, 토양환경개선제등 친환경 농자재 생산뿐 아니라 고효율 하수 처리제, 녹조제거제 및 자동차 배출가스인 질소산화물 저감을 위한 ADBLUE 차량용 요소수 사업 등 친환경 사업을 전개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특히 혼화제 원료사업은 경쟁력이 높은 제품 솔루션을 제공하여 해외시장 점유율을 꾸준히 넓혀가고 있습니다.

재무적으로 살펴보면

 

 

2017년 결산기준 대비 2019년 실적을 살펴보면 대략 매출액이 2배정도 상승하였으며 영업이익은 1.5배 상승, 당기순이익은 무려 21.5배 상승하였습니다. 부채비율은 2017년 결산기준 대비 2019년 2.3배 상승하였는데 사업다각화에 힘쓰고 있는 기업인 만큼 최근 자금 차입으로 시설이나 설비에 투자를 많이 한 것으로 판단됩니다. 그리고  PER(주가수익비율)의 경우 2017년과 2018년에 대략 60에 해당하는 수치가 2019년 결산기준 1.59로 많이 낮아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즉 현재 주가가 많이 하락한 상태라는 것을 지표를 통해 알 수 있습니다. PER( 주가수익비율)에 대해서는 다음 글을 참조하시면 되겠습니다.

2020/05/23 - [자기계발/STUDY] - 주가수익비율(PER: Price Earning Ratio)

주가수익비율(PER: Price Earning Ratio)

전통적으로 경영분석은 재무제표 분석을 중심으로 수행되어 왔습니다. 재무제표 분석에서는 재무비율을 계산하고 이를 이용하여 기업의 재무상태나 경영성과를 파악하는 비율 분석이 중요한 �

seedpipeline.tistory.com

KG케미칼의 연결대상 종속회사에는 케이지, 케이지이니시스, 케이지모빌리언스, 케이지에듀원, KG동부제철 등을 포함하여 총 26개 회사가 있습니다. KG케미칼은 건설소재와 비료의 제조 및 판매를 주 사업으로 하고 있는데 연결대상 종속회사만 보더라도 다양한 분야에서 사업을 확장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KG케미칼에서 영위하고 있는 사업의 성격에 따라 화학, 에너지, 전자결제, 미디어 및 금융, 교육사업, 요식업, 철강 및 항만업, 컨설팅 등 총 9개 부문에서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사업부문별 실적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주력사업으로 진행해오던 화학부문의 경우 매출액 대비 영업이익은 감소한 추세이며, 에너지부문과 전자결제 부분. 그리고 최근에 사업부문을 확장한 철강 및 항만업에서 매출액이 차지하는 비중이 큰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업부문별 매출 현황을 바탕으로 좀 더 세부적으로 분석해보도록 하겠습니다. KG케미칼 종목 분석 시 우려되는 점은 KG케미칼의 경우 최근 M&A로 성장하고 있는 기업으로 경기화학 인수를 시작으로 미디어, 전자결제, 요식업 등 많은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특히 주력사업인 화학부문의 영업이익이 감소하고 있다는 것은 투자를 함에 있어서 주의를 요하는 사항이라고 판단이 됩니다. 최근에 추가로 진출한 철강사업부문과 주력사업인 화학부문에서의 비료사업과 2차 전지 관련 사업. 그리고 영업이익 비중이 가장 큰 전자결제 사업부문에 대해서 추가로 분석해 보겠습니다.

 

1. 철강 사업부문의 경우

KG케미칼이라는 회사는 KG그룹의 실질적인 지주회사로 모든 종속회사들의 이익과 리스크를 감수해야 하는 모회사로서 부담을 가지고 있는 상태이며 특히 최근에 경험이 없는 새로운 사업부문의 기업인 동부제철을 인수하면서 그룹 리스크가 다소 확대된 상태라고도 볼 수 있습니다. 최근에 HDC현대산업개발에서 아시아나항공 인수 추진을 한 사실은 많이들 아실 겁니다. 최근 코로나 19 사태로 인하여 여행, 항공 쪽 실적이 악화되면서 새로운 사업을 확장하는 것이 그룹 전체의 리스크를 확대할 수도 있다는 사실을 인지를 해야 할 것 같습니다. 사실 KG케미칼은 철강 쪽은 처음 사업을 진행하는 것이기 때문에 리스크로 반영이 되어 최근 주가가 많이 하락한 모습으로 판단됩니다.

 

2. 비료 사업부문의 경우

비료사업부문 2019년 12월 누계 비료출하량은 약 144천 톤 매출액은 592억 원으로 그 국내 비료 시장점유율은 약 6~7% 정도입니다. KG케미칼은 온산 등 생산시설의 다거점화를 통한 비료의 적기 생산 및 적기 공급을 실현하고 있으며, 친환경 고품질 비료에 대한 관심이 점차 증가함에 따라, 온산에 유기질 생산시설을 갖춤으로써 유기질 및 유기물 함유 비료의 확대 공급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또한 친환경 공장의 자동화 설비를 통하여 친환경 생물농약 판매 증대 및 완효성을 포함한 특수한 비료, 미생물제재, 지역별 특성화된 농자재 제품 개발을 통한 매출 및 이익 증대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2011년 연초에는 생물제제 시장 진출을 위해 KG바텍과 합병하여 연간 2,000톤 생산규모의 생산시설을 갖춰 친환경 농업, 생명농업 토털기업으로 변모하고 있습니다. 또한 금년부터 신제품인 미생물비료의 공급으로 수익성이 향상되고 있습니다. 최근 정부가 북한에 대한 투자를 위해서 남북 연계 교통 인프라를 구축하고 남북관련 사업을 추진하려는 정책을 추진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KG케미칼은 비료 지원 관련 남북경협주로 테마가 형성되어 있기 때문에 향후 대북 관련 사업을 추진하고 지원할 시 테마주로서의 재료가 살아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3. 2차전지 사업부문의 경우

KG에너켐의 경우 2차 전지 쪽에 쓰이는 양극재를 판매하고 있는 기업으로 전기차 관련하여 테마주로 편입될 가능성은 있으나 KG케미칼에서 차지하는 비중 자체가 그리 큰 편은 아니기 때문에 조금 더 지켜봐야 할 상황이라고 판단됩니다. 하지만 최근 친환경 뉴딜 정책에 따른 전기차 사업분야 대한 확대로 리튬이온 2차전지쪽에서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볼 수 있으므로 2차 전지 관련 테마에 편입되어 상승을 지지해줄 수 있다고 판단됩니다. 휴대용 기기에서 주로 사용되는 리튬이온 2차 전지는 제품 표준화를 통한 대량생산과 기술 개발을 통해 가격을 낮추고 성능을 더욱 안정화하여 점점 활용처가 확대되어 가는 추세에 있습니다. 전기자동차 시대의 본격적인 도래를 앞두고 있으며, 신재생에너지 활용의 극대화를 위해 필수적인 에너지 저장 시스템(ESS) 산업의 생태계 역시 조성되어 가면서 향후 2차 전지 활용 범위 및 시장의 폭발적인 확대가 예상됩니다. 최근에는 전기자동차(EV)를 중심으로 자동차용 수요가 급증하고 있습니다. 전기차 시장은 중국, 유럽, 북미 중심으로 형성되어 있으며 중국이 가장 큰 규모이나 현지 기업 내수가 대부분이며, 2021년부터 시작되는 배출가스 규제 정책 등에 따른 유럽 소재 완성차 업체의 적극적인 전기차 판매계획으로 유럽시장 잠재력이 풍부합니다. 또한 단순하게 자동차의 자동화에 기여하는 소극적인 역할에서 벗어나서 사물인터넷(IoT), 인공지능(AI) 등 미래기술과 융합함으로써 산업 변혁을 주도할 기술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모바일, IT 소형전지 시장을 통해 급격히 성장한 리튬이온 2차 전지산업은 친환경 전기자동차 등 중대형 전지 시장의 확장을 통해 새로운 성장 동력을 확보하고 있으며, 특히 전기자동차용 2차 전지 및 대용량 전력 저장 시스템(ESS) 등 신규 수요 확산으로 리튬이온 2차 전지의 수요는 향후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4. 전자결제 사업부문의 경우

KG케미칼의 종속회사 중 비중이 큰 사업분야인 전자결제 사업부의 기업으로는 KG이니시스, KG모빌리언스가 있습니다. 네이버가 추진하고 있는 NHN 한국 사이버 결제와 LG유플러스 전자결제 등 대기업에서도 최근 전자결제 사업에 진출을 하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향후 시장에서의 점유율 경쟁이 점차 격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하지만 이니페이 전자결제 서비스는 결제 보완성, 거래 안정성, 지불수단 다양성 등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고 자체 개발한 지불결제 서비스 이니페이는 국내 신용카드 시장에서 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KG이니시스의 경우 지난해 영업이익 868억 원으로 사상 최대의 실적을 달성한 바도 있기 때문에 상승할 여력도 충분하다고 판단됩니다.

 

다만 주가는 경제나 산업지표를 선반영하므로 향후 경영이 정상화된다면 주가가 점차 상승할 여지도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기술적 분석을 통한 매수 타점을 한번 잡아보려 합니다.

기술적으로 살펴보면

 

 

일봉 차트 기준으로 검은줄로 표시된 두 번째 선이 보이실 겁니다. 즉 12,600원 수준에서 지지라인이 강하게 형성되어 있다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주가는 항상 상승할 수도 없고 항상 하락할 수도 없습니다. 상승과 하락을 반복하는 과정에서 오랜 기간 동안 12,000원 중반대 수준의 주가는 지지를 받고 있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즉 12,600원 수준에서 추가 하락이 나온다 하더라도 추가 매수세가 유입될 확률이 크다고 볼 수 있으므로 안정적인 매수 타점으로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12,000원 중반 수준에서 매수 타점을 잡을 수 있겠고, 또한 13,000원 중반대에서 선제적으로 1차 매수 진행 시 추가 매수 타점으로도 잡을 수 있는 가격대라고 판단됩니다.

 

 

 

일봉 차트를 조금 더 좁혀서 살펴보면 최근 전고점이 15,350원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최근 코로나 19 사태로 인해서 코스피, 코스닥 지수가 동반 하락하였고 이후 대부분의 종목이 V자 상승을 그린 것처럼 동 종목 역시 하락 이후 상승을 하였습니다. 여기서 주목한 포인트는 바로 최근에 전고점인 15,000원 저항선을 돌파 시도하였다는 것입니다. 전고점 돌파는 시도했지만 추가적인 거래량이 받쳐주지 못해서 하방으로 추세 전환을 한 모습입니다.   

 

 

 

 

KG케미칼의 경우 위에서 기본적인 분석을 통해 살펴봤듯이 추가로 하락할 수 있는 모멘텀도 존재하는 만큼 현재 매수는 진행한 상태가 아니나, KG케미칼은 PER 지표를 통해 확인할 수 있듯이 최근에 주가가 많이 하락한 상태이고, 또한 KG케미칼은 기본적인 재무지표가 나쁘지 않으며, 남북 경협 관련 비료 테마주와 전기차 관련 2차 전지 테마주로서의 재료도 살아있으므로 12,000 중반대 가격을 지지선으로 잡고 13,000원 중반대 가격에서 1차 매수 타점을 잡아보려고 대기 중입니다. 주가는 경제나 산업지표를 선반영 하므로 최근에 많이 하락한 KG케미칼의 주가를 바탕으로 과거 주가 추세를 통해 기술적으로 매수 타점을 잡아봤습니다.

 

매입가: 13,000원 중반에서 1차 매수 고려 중

손절가: 11,000원

향후 투자 결과는

투자 결과 카테고리에 업로드할 예정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