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연탑메탈(KOSDAQ, 019770) 저항선 돌파 매매]
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투자종목

[서연탑메탈(KOSDAQ, 019770) 저항선 돌파 매매]

by SEEDPIPELINE 2020. 8. 7.

오늘 소개할 저의 투자 방법은  '저항선 돌파 매매' 방법입니다. 2020년 8월 6일 오늘 실제로 투자한 서연탑메탈(KOSDAQ, 019770) 종목을 통해 '저항선 돌파 매매' 방법에 관해서 소개해보려 합니다. 서연탑메탈 종목은 2020년 6월 14일에 종목 분석 포스팅을 하였고, 종목 분석을 바탕으로 매수에 들어간 종목입니다. 서연탑메탈(KOSDAQ, 019770) 종목 분석이 궁금하신 분들은 다음 글을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2020/06/14 - [주식투자/투자종목] - 서연탑메탈(KOSDAQ, 019770) 종목분석

서연탑메탈(KOSDAQ, 019770) 종목분석

서연탑메탈(KOSDAQ, 019770)은 자동차용 금형사업과 건설중장비 부품사업, 자동차 내장재 부품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기업으로 1987년 2월 5일에 설립되었으며 2011년 6월 24일 코스닥시장에 상장되었습

seedpipeline.tistory.com

바로 서연탑메탈(KOSDAQ, 019770) 일봉 차트를 살펴보겠습니다.

일봉 차트 기준으로 2,450원대 가격에서 1차 매수에 들어간 종목입니다. 2,450원 가격대는 오랜 기간 동안 서연탑메탈 종목의 지지선이 되어준 자리로서, 최근 주가의 경우 이 지지선이 오히려 저항선이 되어서 주가 상승에 악영향을 준 가격대이기도 합니다. 서연탑메탈 종목과 같이 오랜 기간 동안 동 종목의 지지선이 되어준 가격대는 그만큼 이 지지선의 가격대에서는 하락을 방지해 주는 자리. 즉 이 가격대에서 하락할 시 매수세가 바로 유입되는 가격대이므로 그만큼 많은 투자자들의 보수적인 투자 기준이 되어준 가격입니다. 하지만 실적 부진이나 사업성장성 악화, 코로나 바이러스 등으로 인한 주가 하락 모멘텀으로 인해 이 지지선을 지켜주지 못하고 하락한 경우에는 이와 같은 강력한 지지선이 오히려 저항선이 되어 해당 종목의 주가 상승 추세를 꺾는 가격대로 작용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영향을 끼치는 이유는 오랜 기간 동안 지지선이 되어준 가격인 만큼 해당 가격대에 추가 매수나 신규로 진입한 매수자들이 많을 수밖에 없는 가격이며, 이러한 가격대에서 매수한 투자자들의 매물이 많으므로, 주가 하락 이후 지지선 가격대에 오는 경우 그동안의 하락으로 인한 심리적인 고통과 투자금의 기회비용으로 인하여 기존 투자자들은 매수한 가격대 근처만 오면 팔고자 하는 투자자들의 심리가 자연스럽게 발동하게 됩니다. 따라서 오랜 기간 지지되어준 가격이 무너져 하락한 경우에는 향후 주가 반등으로 지지선 부근의 가격대를 향해 상승할 시 투자자들의 매도세로 인하여 지지선을 뚫지 못하게 되는 저항선으로 작용하게 되는 것입니다.

일봉 차트를 확대해서 조금 더 디테일하게 살펴보겠습니다. 세로로 표시된 선을 통해서 알 수 있듯이 2,450원 가격대를 뚫기 위해서 수차례 시도한 모습을 차트를 통해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렇게 오랜 기간 동안 투자자들의 안전 장치로서 보수적인 지지선이 되어준 가격대 이하로 주가가 하락하여 저항선으로 작용하는 경우, 이 새로운 저항선을 돌파하는 것이 이렇게나 힘들어질 수 있음을 차트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저는 위의 차트를 통해 볼 수 있듯이 세로로 표시된 선이 있는 시점을 기준으로 2,450원 저항선을 뚫고 주가가 상승하여 추가적인 매수세가 유입될 것이라고 판단하고 매수에 들어갔습니다. 기존의 지지선 가격으로 올라갈 시 저항선이 되었던 가격이 새롭게 지지선이 되어 매수세를 이어갈 것이라 판단하였지만, 생각보다 저항선의 매도세가 강했습니다. 매수 이후 오랜 기간동안 박스권에서 소폭의 상승과 하락을 반복하며 횡보 구간을 이어 갔고, 투자금의 기회비용이 생각보다 크다고 생각하여 2~3% 수익률에 매도를 진행한 종목입니다.

하지만 종목 분석 이후 다소 오랜 기간 동안 종목을 보유하고 있었기 때문에 추가적인 주가 흐름은 주기적으로 확인해 주고 있었습니다. 그러던 중 세로로 표시된 선이 있는 시점인 2020년 8월 4일 의미있는 주가 상승이 있었습니다. 장중에 전일 종가 대비 9.85% 상승한 2,510까지 상승하는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한번 더 저항선을 뚫어내기 위해서 시도를 하였지만, 윗꼬리를 달고 이번 역시 하락을 하였습니다. 하지만 저항선으로 작용하고 있는 가격인 2,450원대를 시원하게 한방에 뚫어 주는 모습을 보여줬기 때문에 다음 상승 시 돌파가 나올 수도 있다고 판단하여 재 매수 타이밍을 지속적으로 체크하고 있었습니다.
3분봉 차트를 통해 추가적으로 살펴보겠습니다.

오늘장 3시 이후 장막판에 거래량을 동반한 강한 상승이 나와주었고, 저항선 가격대를 강하게 돌파해주는 시점인 2,520원대에서 빠르게 매수에 들어갔습니다. 이 후 위아래 꼬리가 달린 차트가 생기다가 저항선을 확실하게 뚫어내 주는 강한 상승이 나와주었습니다. 이렇게 기존의 강력한 저항선을 거래량을 동반하며 시원하게 돌파해주는 모습이 나올 경우에는 주가 상승을 막던 악성 매물들을 시원하게 돌파해주는 추가적인 상승이 나올 확률이 크다고 볼 수 있습니다. 서연탑메탈(KOSDAQ, 019770) 종목의 경우 윤석열 검찰총장 대선 테마주로 편입된 종목으로 최근 윤석열 대선 관련 테마주인 서연(KOSPI, 007860) 종목 등에서 강한 상승이 나와주면서 서연탑메탈 역시 오늘 강한 상승이 나와주었고, 시간 외 단일가에서 상한가를 기록하는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2020년 8월 6일 서연탑메탈(KOSDAQ, 019770) 종목 '저항선 돌파 매매' 방법을 통해서 15.95% 수익율로 보유 중이며, 내일 장 매도 진행할 예정입니다. 투자 시 조금이나마 도움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