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뱀(KOSDAQ, 047820) 투자결과II
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투자결과

초록뱀(KOSDAQ, 047820) 투자결과II

by SEEDPIPELINE 2020. 7. 6.

[초록뱀(KOSDAQ, 047820) 2020년 7월 6일 투자 결과]

2020년 7월 6일  초록뱀 상승장에서 2차 매도 진행하여 6.31% 수익률을 기록하였습니다. 금일 방탄소년단이 소속되어 있는 빅히트 엔터테인먼트의 코스피 상장 이슈와 관련하여 방탄소년단 테마 관련주들이 일제히 상승하는 장이었습니다. 빅히트 엔터테인먼트는 다들 아시다시피 세계적인 아티스트인 방탄소년단이 소속되어 있는 소속사로서 음악 제작 및 퍼블리싱, 신인 개발, 아티스트 매니지먼트를 주요 서비스로 사업을 진행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빅히트 엔터테인먼트는 지난 2020년 5월 28일 상장 예비심사 청구를 마친 상태입니다. 상장 예비심사 청구 전 2019년 결산일 기준 6천억 원에 가까운 매출을 일으킨 만큼 최근 매출 성장세가 두드려졌습니다. 빅히트 엔터테인먼트 IPO 관련 주요 일정을 살펴보면 2020년 5월 28일 예비심사 청구 이후 2020년 7월 중하순쯤에 상장 예비심사 승인이 있을 예정이며, 승인이 날 경우 2020년 8월 말 이전에 증권신고서를 제출하고, 2020년 9월 초부터 IPO 기업설명회를 시작으로 공모가를 확정하고 청약과 주금납입일이 순차적으로 진행될 예정에 있습니다. 이르면 2020년 9월 중으로 코스피 시장 상장과 함께 거래가 개시될 예정에 있기 때문에 오늘 빅히트 엔터테인먼트의 코스피 상장 이슈와 관련하여 방탄소년단 섹터 관련주들의 주가가 상승하는 흐름을 보였습니다.

방탄소년단 관련주로는 디피씨, 넷마블, 엘비세미콘, 초록뱀, 키이스트 등이 있습니다. 방준혁 넷마블 의장은 빅히트 엔터테인먼트사의 수장인 방시혁과 사촌지간인 것이 특징이며 이런 점을 바탕으로 하여 넷마블은 빅히트엔터테인먼트사의 지분을 25.1% 보유하고 있는 2대 주주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3대 주주는 디피씨로, 디피씨의 자회사인 스틱인베스트먼트가 사모투자 합작회사를 통해 빅히트 엔터테인먼트의 지분을 12.2% 보유하고 있습니다. 지분율만 놓고 봤을 때에는 넷마블이 디피씨보다 2배 가까이 많으나 오늘 장에서는 디피씨가 방탄소년단 관련주의 대장으로서의 움직임을 보였습니다. 이는 아무래도 넷마블 시총이 워낙 크고 무거운 주식이다 보니 상대적으로 주가 상승에 한계가 있었던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엘비세미콘의 경우 관계사인 LB엔터테인먼트가 빅히트 엔터테인먼트 지분을 보유하고 있으며 두 개의 사모펀드로 우선주 2.38% 지분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사실 지분율만 놓고 봤을 때에는 넷마블이나 디피씨에 비해서는 빅히트 엔터테인먼트 상장과의 관련성이 다소 떨어진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키이스트의 경우 일본 자회사인 스트림 미디어 코퍼레이션이 과거에 방탄소년단 일본 활동을 지원한 것을 계기로 방탄소년단 관련주로 편입되어 주가가 상승하였습니다. 초록뱀의 경우 방탄소년단의 세계관을 다룬 드라마인 '푸른 하늘'을 9월부터 첫 촬영에 들어가는 이슈로 인하여 방탄소년단 테마주에 편입되어 있습니다.

 

초록뱀은 최근 이슈가 참 많은 종목이기도 합니다. 유상증자, 전환사채(CB) 발행, SBS 드라마 '펜트하우스' 프로그램 제작과 관련하여 268억 원 규모의 계약 수주 공시, 올해 9월 방탄소년단 세계관을 다룬 '푸른 하늘' 드라마 촬영 등 이슈가 많은 만큼 주가의 등락도 심했습니다. 이와 같이 많은 이슈가 있었지만 저는 개인적으로 앞서 초록뱀 종목분석에서도 포스팅했듯이 초록뱀의 유상증자 목적이 향후 주가에 악재로만 작용할 것은 아니라고 판단하였고, 최근 초록뱀이 진행하고 있는 사업인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인 OTT 사업의 경우 바이러스 확산에 따른 재택근무 등의 환경 조성과 현재 가속화되고 있는 언택트 상황에서 사업의 성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판단하였습니다. 또한 최근 중국 내 한류 금지령인 한한령 해제 관련 이슈로 인해서 중국 향 판권 유통 확대를 기대할 수 있다고 판단하여 재매수에 들어갔습니다. 향후 초록뱀 미디어는 대형 프로젝트를 통해서 OTT 시장 본격 진출을 앞두고 있으며 이를 발판으로 하여 한류 제작사의 재도약 가능성이 한층 더 높아진 상황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2020년 7월 13일 전환청구권 행사로 인하여 신주가 발행될 예정이고, 유상증자 공시와 함께 향후 추가로 신주가 발행될 예정이기 때문에 주가 하락의 압박도 있는 만큼 추후 주가의 흐름에 맞게 추가 대응을 할 예정입니다. 

2020년 7월 6일 초록뱀은 오전장에서 강한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금일장에서 전일 종가 대비 10.27% 상승한 1,825원까지 상승하는 모습을 보여줬고, 종가는 전일 종가 대비 4.83% 상승한 1,735원에 마감하였습니다. 금일 초록뱀 주가 상승장에서  분할매도로 2차 매도 진행하였고 수익률 6.31% 기록하였습니다. 남은 물량은 향후 주가의 흐름에 맞춰 대응을 할 예정이며, 기준가보다 주가가 하락할 시 물량을 좀 더 모아볼까라고 생각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향후 유상증자에도 참여할 예정이라 추가적인 매매 결과도 포스팅할 예정입니다. 이번 초록뱀(KOSDAQ, 047820) 투자를 통해서 유상증자, 빅히트 엔터테인먼트 상장 이슈, 방탄소년단 테마와 향후 주가 상승을 견인해 줄 수 있는 예상 시나리오 등을 바탕으로 주식 투자 데이터를 쌓을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생각됩니다.

댓글